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일학교는 어떻게 해야하나?-충신교회다음세대

교회에 관한 생각들/교회개척이론

by Sungmin Kim 2016. 11. 8. 12:40

본문

충신교회 다음세대의 교육


◑ 특징

1. 다음세대의 교육목적과 핵심가치가 있다. 

  - 교회가 각 지역에서 맡겨진 사명에 따라 자녀들이 어떻게 자라날 것인가에 대한 비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2. 부모가 교육의 주체로서 참여를 권유하고 그에 따른 부모 훈련을 하고 있다. 

  - 자녀교육의 핵심을 부모에게 달려있다. 부모의 가치관에 따라 자녀들이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해고 과언은 아니다. 그래서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3. 교육과정이 단계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령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고 교육내용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 대부분 연령에 따라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지만 나이가 든다고 해서 영적으로 성장하지는 않는다. 교육내용에 따른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클래스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4. 내용 중에 교리공부(영성)뿐만 아니라 성품교육이 있다. 

  - 실제 내용에 있어서 방향과 가치관이 매우 중요하다. 성경을 인생 성공 매뉴얼로 삼는다면 낭패다. 하나님나라복음의 관점에서 자녀들에게 성경을 가르쳐야한다. 더욱이 놓쳐서는 안될 것은 신앙의 열매가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에 있다는 명심한다면 교육 평가의 내용도 이것이 기준이 되어야할 것이다. 

 

5. 실제 체험학습까지 고려했다. 

  - 배움에는 현장이 있어야한다. 현장실습을 고려할 때, 굳이 해외의 선교지를 택할 필요는 없다. 우리 주변에 많은 현장들이 있다. 현장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서 배운대로 살아갈 것인지 생각할 수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생각하기

- 내용을 보지 않고 겉으로 보이는 과정을 정리했다. 그래서 내용에 대해서는 쉽게 판단할 수는 없다. 더군다나 지역적 특성상 교회가 동부이촌동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부유하고 여유가 있는 가정들이 많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어떻게 다음세대를 통합적으로 양육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면 좋겠다.  그리고 지역에 맞게 실천적인 내용을 수정보완하면 좋을 것이다. 

- 많은 경우 개척교회에서는 열악한 환경에 속에서 아이들을 체계적으로 훈련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때로는 대여섯명의 아이들이 영아에서 고등학생까지 섞여 있을 것이고 주일학교를 따로 만들기 어려워 함께 예배를 드리는 교회가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이 어떻게 신앙생활하고 믿음 안에서 자라날 것인지에 대한 그림과 대책을 늘 고민해야할 것이다. 



*아래의 그림들은 충신교회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 교육과정 안내






관련글 더보기